Q. 12개월 아기, 저체중 이유로 걱정돼요

Q. 12개월 아기, 저체중 이유로 걱정돼요

영유아 식품 전문가 김명희 원장

·

검색해도 안 나오는 육아 질문, 육아 고민! 육아크루 엑스퍼트에 물어보세요.
이 질문은 전문가 답변이 완료되었어요.

2024년 5월생 아들을 키우고 있는 엄마의 질문, '12개월 아기, 저체중 이유로 걱정돼요'

소아과에 가야 하나요?? 12개월 지금 우리 아이 몸무게가 9kg도 안 되거든요.. 출생 시 작은 편이었고 백일까지는 잘 컸다가, 그 뒤로는 천천히 크는 것 같아요. 다 먹어도 체중이 늘지 않아 속상해요 😨

아기는 보통 소고기를 좋아하고 야채도 잘 먹어요. 하루 두 끼는 꼭 고기를 챙기고, 과일도 주고 있어요. 한 번에 주는 분량은 대략 한 주걱 정도랍니다. 근데 여전히 걱정이에요.

밥태기도 가끔 있지만, 이전보다 큰 차이는 없어요. 수유도 계속 하고 있어요. 왜 살이 찌지 않는 걸까요? 다른 병원 가서 봐야 할까요..?

이 질문을 한 크루는

  • 2024년 5월생 아들을 키우고 있는 엄마
  • 아이가 1명

영양 전문가, 김명희 소장님의 답변🍳

안녕하세요 어머님^^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몸무게 숫자만으로 판단하기는 어렵다는 점이예요

많은 엄마들이 돌 무렵이 되면 "10kg은 되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라고 물어보시곤 해요.

하지만 실제로는 아이마다 성장 속도와 체형이 매우 다르답니다.

특히

  • 출생 체중이 작았던 아이
  • 부모가 마른 체형인 경우
  • 활동량이 많은 아이

들은 체중이 평균보다 적게 나갈 수도 있어요.

따라서 현재 체중이 9kg 미만이라는 사실만으로 반드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수는 없답니다. 소아청소년과에서는 단순 체중보다 성장곡선을 중요하게 본답니다.

확인해야 할 것은

  • 출생 체중
  • 6개월 체중
  • 12개월 체중
  • 키 성장
  • 머리둘레 성장

이예요.

체중이 다소 적더라도 본인의 성장곡선을 꾸준히 따라가고 있다면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답니다.

잘 먹는데도 체중이 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원래 마른 체형일 수 있어요.
  • 활동량이 많아졌을 수 있어요.
  • 수유와 이유식의 균형도 중요해요. 아직 수유를 하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돌 무렵에는 이유식과 유아식 비중이 점차 늘어나야 한답니다.

병원에 꼭 가봐야 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소아청소년과 상담을 권장드려요.

  • 성장곡선이 계속 떨어지는 경우

이전에는 25퍼센타일이었는데 최근 5퍼센타일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예요. 현재 아기는 골고루 잘 먹고 있는것 같아서 문제가 될거 같지는 않아요. 다만 아기가 식욕이 떨어지거나 잘 먹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

육아크루 앱 설치하고

동네 육아친구를 찾아요!

육아크루 앱 설치 배너 QR코드

스마트폰 카메라로
QR코드를 스캔하고,
<육아크루> 앱 다운로드 받으세요!

육아크루 앱 설치 배너 이미지

“그거 아세요?”
동네 육아친구들끼리 진짜 정보 공유하러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