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아기 출산 후 멀어진 부부 사이, 육아 갈등과 부부 관계 회복 방법

아기 출산 후 멀어진 부부 사이, 육아 갈등과 부부 관계 회복 방법

소습 아빠

·

아기가 태어난 후, 부부 사이가 예전 같지 않다고 느끼시나요? 많은 부모들이 출산과 육아로 인해 관계의 변화를 경험합니다. 이 글에서는 육아로 인해 부부 사이가 멀어지는 원인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육아로 인한 부부 관계 변화의 원인

많은 부모님들이 아기 출산 후 부부 사이가 멀어진 것 같다는 감정을 겪습니다. 출산은 가족에게 큰 축복이지만, 동시에 부부 관계의 전환점이 되기도 해요. 특히 육아 초반에는 잠이 부족하고, 모든 관심이 아이에게 쏠리다 보니 서로의 감정을 돌볼 여유조차 없어지죠.

1. 역할 변화와 기대의 차이

아기의 탄생은 부부에게 새로운 역할을 부여합니다. 특히, 육아와 가사에 대한 기대와 현실 사이의 차이는 갈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쪽이 상대방의 지원 부족을 느끼면, 서운함과 불만이 쌓이게 됩니다.

아이가 생기면 부부는 ‘연인’에서 ‘부모’라는 새로운 역할로 전환됩니다.
하지만 이 전환이 자연스럽지 않으면 서로에게 기대하는 역할과 현실 사이에 괴리가 생겨요.

  • 한쪽은 “왜 나만 힘들지?” 하고 느끼고,

  • 다른 한쪽은 “나는 이 정도면 충분히 하고 있는데…”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 실제 연구에 따르면, 아기 출산 후 6개월 이내에 부부 만족도가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한다는 조사 결과도 있어요.
 

2. 의사소통의 감소

육아에 집중하다 보면 부부 간의 대화 시간이 줄어듭니다. 이로 인해 오해가 생기고, 감정의 거리가 멀어질 수 있습니다.

밤낮없는 육아 속에서 서로 대화할 시간조차 없고, 피곤한 상태가 계속되면 작은 오해도 커지고, 감정 표현을 자제하게 됩니다. 이게 반복되면 결국 마음의 거리도 함께 벌어지게 되죠.

3. 개인 시간의 부족

자신만의 시간을 갖기 어려워지면서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이는 부부 관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부부 관계 회복을 위한 실천 방법

1. 정기적인 대화 시간 마련

대단한 대화가 아니어도 괜찮아요. 서로의 오늘 하루를 나누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오늘 어땠어?” “힘들진 않았어?” 이런 간단한 질문도 큰 위로가 되고, 오늘 나 이런 일이 있었어” 같은 작은 대화가 큰 위로가 될 수 있어요.

하루에 10분이라도 서로의 감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이 얘기 말고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요즘 많이 피곤해 보여서 걱정돼내가 뭘 도와줄 수 있을까?” 이런 말 한마디가 상대방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때로는 질문도 필요해요. “요즘 무슨 생각해?”, “앞으로 우리 가족은 어떻게 살아가면 좋을까?” 같은 질문을 나누며 서로의 마음을 들여다보세요.

💡 연구에 따르면 일상적인 감정 나눔이 부부 만족도를 높이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큰 영향을 준다고 해요.

2. 역할 분담, 솔직하게 조율하기

서운함을 쌓지 말고 대화를 통해 육아·집안일 분담 기준을 명확히 하는 것이 좋아요. 육아와 가사에 대한 역할에 대해 이야기 해보세요. 서로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세요. 새벽에 아기가 울 때누가 더 많이 힘든지를 따지기보다는 우리 아기 왜 울까같이 달래볼까?” 하고 함께 손을 맞잡아보세요마음이 한결 가벼워질 거예요

“기저귀는 내가 갈게. 당신은 젖병 데워줘.” 서로의 역할을 함께 나누며 육아를 협력의 시간으로도 만들어보세요.

3. 함께하는 취미 활동

육아 외의 공통된 관심사를 찾아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도 관계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큰 취미가 아니어도 좋아요. 아기 재운 후함께 차 한 잔 마시기아침 햇살을 보며 손잡기. 일주일에 한 번, 아이가 자고 난 뒤 같이 드라마 보기 같은 작고 가벼운 약속도 좋아요. 짧아도 둘만의 시간은 관계에 따뜻한 온기를 불어넣어줘요.

4. 감사함을 표현해요

언어적인 표현부터, 신체적인 표현까지, 감사함을 서로에게 표현해 주세요. 

언어적인 표현은 정말 쉬워요! “오늘 아기 목욕시킬 때 정말 능숙하더라고마워.” 이처럼 구체적인 칭찬과 감사 표현은 서로를 존중하고 소중히 여기는 데 큰 도움이 돼요. “아기도 소중하지만, 당신도 나에게 정말 소중해.” 서로의 존재 가치를 확인시켜주는 말은 오래 남습니다.

신체적인 표현으로는 따뜻한 포옹이 있어요. 하루 한 번, 20초 이상 꼭 안아보세요. 포옹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부부 사이의 유대감을 높여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손을 잡거나가볍게 안아주거나눈을 마주치며 웃어주는 것만으로도 사랑은 이어져요.

5. 전문가의 도움 받기

갈등이 지속되거나 해결이 어려울 경우, 부부 상담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육아로 인한 갈등이 지속되고 감정의 골이 깊어졌다면, 외부의 시선으로 조언을 받아 보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요즘은 온라인으로도 상담이 가능하니 부담도 적답니다.

마무리하며

육아는 부부에게 큰 변화를 가져오지만, 서로에 대한 이해와 노력으로 관계를 더욱 깊게 만들 수 있습니다. 서로의 감정을 존중하고, 함께 성장하는 부부가 되어보세요.

아내도, 남편도 모두 공감하는 건 육아가 분명 쉽지 않은 여정이라는 점일 거예요. 하지만 서로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있다면, 이 시간은 부부가 함께 성장하고 더 깊어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어요.

혹시 요즘 부부 사이가 멀어진 것 같다고 느껴진다면, 그 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해보세요. 그리고 그 위에 다시 작은 다정함을 하나씩 쌓아가면 됩니다.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충분히 좋은 부모이자 좋은 배우자예요. 같이 성장해나가 봐요. 우리가 처음 마주 잡았던 그 손처럼요 🤍  소중한습관육아크루가 응원하겠습니다.

이 글에 작성된 정보의 출처

  •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 한국모자보건학회
  • 미국소아과학회(AAP)
  • 리베르여성병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검토

* 커버 이미지 출처 : Freepik

 

함께 읽어 보세요.

엄마의 육아친구, 아이에게도 좋아요! "엄마, 나 저 친구 알아!"

엄마의 육아친구, 아이에게도 좋아요! "엄마, 나 저 친구 알아!"

아이와 부모 모두 행복한 긍정육아 방법, 육아 스트레스 줄이는 5가지 실천법

아이와 부모 모두 행복한 긍정육아 방법, 육아 스트레스 줄이는 5가지 실천법

좋은 수건 고르는 법, 아기 수건은 OEKO-TEX 등급 확인하기

좋은 수건 고르는 법, 아기 수건은 OEKO-TEX 등급 확인하기

#출산 후#맘라이프

육아크루 앱 설치하고

동네 육아친구를 찾아요!

육아크루 앱 설치 배너 QR코드

스마트폰 카메라로
QR코드를 스캔하고,
<육아크루> 앱 다운로드 받으세요!

육아크루 앱 설치 배너 이미지

“그거 아세요?”
동네 육아친구들끼리 진짜 정보 공유하러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