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금출처 조사 기준은? 부모가 자녀 집 살 때 보탠 돈 증여세 신고와 증여재산공제 5천만원·혼인출산 1억
자금출처 조사 기준은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45조의 증여 추정이에요. 재산을 산 사람의 직업·연령·소득·재산으로 볼 때 자력으로 샀다고 보기 어려우면 그 취득자금을 증여받은 것으로 추정하고, 출처를 충분히 소명하면 적용하지 않아요. 자금출처조사 대상에서 빠지는 금액은 국세청 「상속세 및 증여세 사무처리규정」 제42조가 연령별로 정하는데, 기준에 못 미쳐도 증여받은 사실이 확인되면 과세 대상이에요. 부모가 자녀 집값을 보탰다면 그 돈은 증여라서 자녀 주택 증여세 신고를 증여받은 달 말일부터 3개월 안에 자녀가 해요. 증여재산공제와 혼인·출산 공제, 부모에게 돈을 빌린 경우의 기준까지 정리했어요.
자금출처 조사 기준은 무엇인가요?
자금출처 조사는 재산을 취득한 사람의 직업, 연령, 소득, 재산 상태 등으로 볼 때 스스로의 힘으로 재산을 샀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 그 취득 자금을 다른 사람에게 증여받은 것으로 추정하는 제도예요. 이는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45조에 따라 정해져 있어요. 만약 채무를 스스로 상환했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그 상환 자금을 증여받은 것으로 추정할 수 있어요.
다만, 재산 취득 자금이나 채무 상환 자금의 합계액이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45조 제3항에서 정하는 금액 이하인 경우나 출처에 대해 충분히 소명된다면 증여 추정을 적용하지 않아요. 이때 입증되지 않은 금액이 취득 재산 가액의 100분의 20에 상당하는 금액과 2억원 중 적은 금액에 미달하면 증여 추정 대상에서 제외돼요.
국세청 「상속세 및 증여세 사무처리규정」 제42조(2026년 8월 3일 현행)는 재산취득일 전 10년 이내 취득가액과 채무상환금액이 각각 기준에 못 미치고 합계도 총액한도에 못 미치면 증여 추정을 적용하지 않아요. 30세 미만은 주택 5천만원·기타재산 5천만원·채무상환 5천만원·총액 1억원, 30세 이상은 주택 1억5천만원·기타재산 5천만원·채무상환 5천만원·총액 2억원, 40세 이상은 주택 3억원·기타재산 1억원·채무상환 5천만원·총액 4억원이에요.
다만 같은 조 제2항은 이 기준과 관계없이 취득가액이나 채무상환금액을 다른 사람에게 증여받은 사실이 확인되면 증여세 과세 대상이 된다고 정해요. 배제기준은 증여 추정을 하지 않는 선일 뿐, 실제로 받은 증여까지 세금이 없다는 뜻은 아니에요.
자금출처 조사 대상은 어떻게 선정되나요?
지방국세청장 또는 세무서장은 「국세기본법」 제81조의6에 따라 자금출처조사 대상을 선정할 수 있어요. 만약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사람이 배우자나 직계존속, 직계비속으로부터 재산 취득 자금을 증여받았다는 혐의가 있다면, 그 배우자나 직계존속, 직계비속도 동시에 조사 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어요.
자금출처조사는 증여받은 혐의가 있는 사람(수증혐의자)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지방국세청장 또는 세무서장이 담당해요. 증여세는 재산을 받은 사람이 내는 세금이라 부모가 보탠 집값이라면 자녀가 납세의무자예요. 등기·등록이 필요한 재산은 소유권 이전 등기·등록 신청서 접수일을, 그 밖의 재산은 인도한 날 또는 사실상 사용일을 증여일로 봐요.
자녀에게 집 살 돈을 보태면 증여세가 어떻게 적용되나요?
부모가 자녀의 집값을 보태는 등 직계존속이 거주자인 자녀에게 재산을 증여하면 증여세 과세가액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어요. 성년 자녀는 5천만원, 미성년 자녀는 2천만원을 공제받을 수 있어요. 이때 증여받기 전 10년 이내에 공제받은 금액을 합하여 이 한도를 넘는 부분은 공제하지 않아요.
배우자로부터 증여받으면 6억원을, 직계비속으로부터 증여받으면 5천만원을, 그 밖의 4촌 이내 혈족이나 3촌 이내 인척으로부터 증여받으면 1천만원을 공제받을 수 있어요.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47조 제2항에 따라 해당 증여일 전 10년 이내에 동일한 사람(증여자가 직계존속이면 그 배우자 포함)으로부터 받은 증여 재산 가액 합계가 1천만원 이상이면 증여세 과세가액에 더해 계산해요.
혼인·출산 시 증여재산 공제는 어떻게 적용되나요?
거주자인 자녀가 직계존속으로부터 혼인일 전후 2년 이내에 증여받으면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53조에 따른 공제와 별개로 1억원을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어요. 또한, 자녀의 출생일 또는 입양일부터 2년 이내에 증여받아도 1억원을 별도로 공제받을 수 있어요.
이때 혼인 공제와 출산 공제를 합한 금액이 1억원을 넘는 부분은 공제하지 않아요. 만약 혼인 전에 공제를 받았으나 증여일부터 2년 이내에 혼인하지 않는 경우에는 정해진 기한까지 수정 신고 또는 기한 후 신고를 하면 가산세 전부 또는 일부를 부과하지 않지만 이자 상당액은 가산될 수 있어요.
부모에게 돈을 빌린 경우 증여세는 없나요?
다른 사람으로부터 돈을 무상으로 빌리거나 적정 이자율보다 낮은 이자율로 빌린 경우, 대출 금액에 적정 이자율을 곱한 금액(낮은 이자율이면 실제 지급 이자를 뺀 금액)을 대출받은 사람의 증여 재산 가액으로 볼 수 있어요. 이는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41조의4에 따른 내용이에요.
다만 이렇게 계산한 금액이 1천만원 미만이면 증여재산가액으로 보지 않아요(「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 제31조의4). 대출 기간이 정해지지 않았다면 1년으로 보고, 1년 이상이면 1년이 되는 날의 다음 날에 매년 새로 빌린 것으로 보아 계산해요.
증여세 신고는 언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증여세 납부 의무가 있는 사람은 증여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에 관할 세무서장에게 신고해야 해요. 신고 기한 내에 신고하면 산출세액의 100분의 3을 신고세액공제받을 수 있어요. 국세청은 증여세 과세표준 신고 및 자진 납부 계산서, 증여 재산 및 평가 명세서, 채무 사실 등 그 밖의 입증 서류를 신고 서류로 안내해요.
증여세 세율은 과세표준 1억원 이하 10%, 5억원 이하 20%(누진 공제 1천만원), 10억원 이하 30%(누진 공제 6천만원), 30억원 이하 40%(누진 공제 1억6천만원), 30억원 초과 50%(누진 공제 4억6천만원)예요. 사회 통념상 인정되는 부양 가족의 생활비나 교육비 등은 증여세가 비과세돼요.
개별적인 세무 판단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더 자세한 내용은 국세상담센터 126번이나 관할 세무서에 확인해 보세요.
자주 묻는 질문
자금출처 조사 기준은 무엇인가요?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45조에 따라 재산 취득자의 직업, 연령, 소득, 재산 상태 등을 고려할 때 자력으로 재산을 샀다고 보기 어려우면 취득 자금을 증여받은 것으로 추정하는 제도예요. 국세청 사무처리규정은 재산취득일 전 10년 이내 주택과 기타재산의 취득가액 등이 연령별 기준에 미달하면 증여 추정을 적용하지 않는다고 정해요.
자녀가 부모에게 돈을 빌리면 증여세가 나오나요?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41조의4에 따라 돈을 무상으로 또는 적정 이자율보다 낮은 이자율로 빌리면, 대출금액에 적정 이자율을 곱한 금액(실제 낸 이자 차감)을 빌린 사람의 증여재산가액으로 봐요. 이 금액이 1천만원 미만이면 제외해요. 개별 사정은 국세상담센터 126에 확인해 보세요.
증여재산공제와 혼인·출산 증여재산 공제는 어떻게 적용되나요?
직계존속으로부터 증여받으면 10년 합산 5천만원(미성년자는 2천만원)을 공제해요. 여기에 더해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53조의2에 따라 혼인일 전후 2년 이내 또는 자녀 출생일·입양일부터 2년 이내에 직계존속으로부터 증여받으면 1억원을 별도로 공제받을 수 있어요. 혼인공제와 출산공제를 합해 1억원을 넘는 부분은 공제하지 않아요.
정리하면
자금출처 조사는 재산 취득자금의 출처를 소명하지 못할 때 증여로 추정하는 제도이고, 국세청 사무처리규정의 배제기준 금액에 못 미치더라도 증여 사실이 확인되면 증여세가 과세될 수 있어요. 증여세는 증여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에 자녀(수증자)가 관할 세무서에 신고하고, 기한 내 신고하면 산출세액의 3%를 공제받아요.
세무 판단은 개별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구체적인 상황은 국세상담센터 126이나 관할 세무서에 확인해 보세요. 자녀 집 마련을 돕기 전에 공제 한도와 신고기한, 빌려주는 경우의 기준을 먼저 확인해 두면 신고를 준비하기 쉬워요.
📚 자료 출처
본 글은 아래 「상속세 및 증여세법」·시행령 현행 조문, 국세청 훈령 「상속세 및 증여세 사무처리규정」(2026년 8월 3일 현행)과 국세청 증여세 안내를 2026년 10월 10일에 직접 확인해 부모 관점에서 재구성했습니다. 증여 해당 여부와 세액은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국세상담센터(국번 없이 126)나 관할 세무서에 확인해 주세요.
·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상속세 및 증여세법」 현행 조문
·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2026.10.1. 시행) 현행 조문
·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국세청 훈령 「상속세 및 증여세 사무처리규정」(2026.8.3.) 제41조·제42조
이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축의금 증여세, 결혼식 축의금 증여세 기준과 부모님 축의금으로 신혼집 살 때 신고 대상

혼인 증여재산공제, 결혼 증여 1억 신고 방법과 공제 기간·명세서 입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