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전 검사 - 건강한 임신 준비하기
산전 검사는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부부가 임신 전 건강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에요. 이 검사는 태아의 건강뿐만 아니라 임신을 계획하는 부부의 건강 상태를 평가하여 잠재적인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 예방하기 위해 진행되어요.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며, 이는 임신부의 개인적 건강 상태와 가족력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어요.
산전 검사의 주요 항목
1. 소변 검사
- 단백뇨 및 당뇨 검사: 단백질이나 당의 배출 여부를 확인하여 신장 기능이나 당뇨병의 가능성을 평가해요. 당뇨가 있다면 선천적 기형 확률이 올라갈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해요.
- 임신 중 혈당 변화와 당뇨병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더 알아보기: 링크
2.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Pap smear)
- 자궁경부의 세포를 채취하여 비정상적인 세포 변화나 자궁경부암의 가능성을 확인해요.
3. 호르몬 검사
- 갑상선 기능 검사: 갑상선 기능의 이상 여부를 확인해요. 갑상선 질환은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해요.
4. 유전적 검사
- 염색체 이상 검사: 가족력에 따라 필요시 염색체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데 이는 다운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이상 질환을 사전에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줘요.
산전 검사와 임산부 검사의 차이점
산전 검사와 임산부 검사는 임신과 관련된 검사, 출산 전에 진행하는 검사라는 점에서는 공통점이 있지만, 목적과 시기에 따라 여러 차이점이 존재해요. 임신 준비 전에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산전 검사와 임산부 검사의 차이점을 함께 알아볼까요?
1. 검사 시기
- 산전 검사 : 산전 검사는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단계에서 시행되어요. 임신 전 건강 상태를 점검하여 임신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고 건강한 임신을 준비하는 데 중점을 두고 검사가 진행되어요.
- 임산부 검사 : 임산부 검사는 임신이 확인된 후 임신 진행 중에 정기적으로 받게 되는 검사에요. 태아의 발달 상태와 모체의 건강 상태를 지속적해서 모니터링해요.
2. 검사 목적
- 산전 검사 : 산전 검사는 임신 전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사전에 해결하거나 조치하여 건강한 임신을 준비하는 것이 주목적이에요. 그래서 유전적 질환 여부 확인, 면역 상태 점검, 감염 여부 확인 등이 포함돼요.
- 임산부 검사 : 임산부 검사는 임신 중 태아의 건강과 발달을 추적하고 임신 합병증의 조기 발견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초음파 검사, 혈압 검사, 당뇨병 검사, 태아 심박수 모니터링 등이 주로 이루어져요.
3. 검사 방법
- 산전 검사 방법 : 산전 검사는 주로 혈액 검사, 소변 검사 등으로 진행되며, 남녀 모두 받는 것이 좋아요.
- 임산부 검사 방법 : 임산부 검사는 초음파 검사와 같을 뿐만 아니라 양수 검사와 같은 방법도 포함될 수 있으며, 태아의 발달 상태, 선천적 기형아를 확인하는 피검사들이 추가로 이루어지기도 해요.
4. 산전 검사 비용
보건소에서는 정부의 지원을 받는 공공의료 기관으로 거주하고 있는 관할 지역의 보건소에서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어요. 항목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건강한 임신 준비를 위해 엽산을 제공하는 곳도 있다고 해요.
또, 2024년 4월 1일부터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을 통해 필수 가임력 검사비를 환급 받을 수 있어요. 여성(난소기능 검사, 초음파검사)은 13만 원, 남성(정액검사)은 5만 원을 환급받을 수 있어요.
검사 신청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관할 보건소 혹은 e보건소 공공보건포털을 통해 가능하며, 신청 후 발급받은 검사의뢰서를 지참하여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받으면 되어요. 산전 검사 비용은 병원에 선지불 후 환급되는 방식이며, 참여 병원 목록 역시 e보건소 공공보건포털에서 확인 할 수 있어요.
출처 - 보건복지부
부부가 함께 준비해요! - 남자 산전 검사
아이를 준비하고 있다면, 남편도 함께 산전 검사를 받아 면역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아요. 남성의 경우 여성과 마찬가지로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을 통해 홍역, 풍진, 수두, A·B형 간염 등에 대한 항체를 확인해요. 과거 요도염 병력이 있다면 헤르페스 검사도 받는 것이 좋아요.
임신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정액검사가 필수인데, 무정자증이 아니라면 이 검사로 '가임'과 '불임'을 나눌 수는 없다고 해요. 검사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임신에 성공할 수 있으니 고기·채소·과일 등을 골고루 섭취하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통해 관리 해주면 좋아요.
서울시 남녀임신준비 지원 - 보건소 산전 검사
서울시민이라면 건강한 임신에 장애가 되는 위험 요인들을 평가하여 제거할 수 있는 중재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결과적으로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돕기 위한 사업인 남녀임신준비지원의 도움을 받아 임신 전 검사를 진행할 수 있어요. 검사뿐만 아니라 남녀 모두에게 엽산제를 제공하고 있어요.
- 건강검진 : 빈혈검사, 혈액검사, 성병검사(에이즈,매독), 소변검사(당뇨,단백뇨), 흉부X-ray검사, 간기능 및 신장기능 검사, B형간염 검사, 풍진검사(여성), 남성건강검진(정액검사), 난소기능검사(여성)
본 사업을 통해 미리 예비부부의 건강을 확인하고 임신을 계획적으로 준비하면 기형발생과 조산을 예방할 수 있으며, 임신 전 엽산제(종합비타민) 복용으로 신경관결손증을 예방할 수 있어요. 또한 개인의 건강 상태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 고혈압, 당뇨병, 천식, 심장질환 등이 있는 고위험 임신부들이 임신 전 관리를 통해 정상아 출산의 확률을 더욱 높일 수 있으며, 난임을 조기에 진단되고 치료할 수 있어요.
안전하고 건강한 임신을 위한 산전 검사
산전 검사는 건강한 임신을 준비하고자 하는 모든 여성과 남성에게 필수적인 단계에요. 또한 여성에게는 태아의 건강과 임신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요. 산전 검사를 통해 여성은 자신의 건강 상태를 명확히 파악하고, 관리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임신을 맞이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