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박물관 미술관 주간

박물관 미술관 주간 - 혜택·정책 육아위키

박물관 미술관 주간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박물관협회, 한국문화원연합회가 매년 5월 셋째 주에 시행하는 한국 박물관·미술관 통합 캠페인 주간이에요. 이 기간 동안 국립, 시, 도립, 자치구, 사립 박물관과 미술관이 통합 무료 개방 또는 할인 혜택을 제공해요. 또한 가족과 어린이를 위한 특별 전시 및 체험 행사, 야간 개관 행사인 뮤지엄 데이,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진행되는 강연과 워크숍, 사립 박물관의 참여 행사 등이 포함돼요. 5월 18일은 세계 박물관의 날로, ICOM이 제정한 날이에요.

✍️ 예문

  • 박물관 미술관 주간 5월 셋째 주 가족 같이 챙겨요.
  • 5월 셋째 주 박물관 미술관 주간에는 아이와 함께 갈 만한 특별 전시나 체험 행사가 많아서 미리 알아봐야겠어요.
  • 이번 박물관 미술관 주간에는 평소 가기 힘들었던 사립 박물관도 무료로 개방한다니 아이와 함께 문화생활 즐겨봐야겠어요.
육아크루 앱 다운받기

출산 시기부터 엄마 나이, 관심사까지
딱 맞는 "동네 육아짝꿍"을 만나는 법

QR 코드
육아크루 앱 설치하기

육아 용어 검색하기

혜택·정책 용어 더 찾아보기

다자녀 국가장학금 조건

다자녀 국가장학금 조건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녀가 3명 이상인 다자녀 가구의 대학생에게 학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원되는 장학금의 세부 요건을 말해요. 주요 조건으로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국내 대학 재학생 중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의 미혼 학생이어야 해요. 2023년 2학기 이후 입학한 신입생 및 편입생은 입학 당시 만 39세 이하여야 하며, 만 40세 이상은 국가장학금 Ⅰ유형으로 지원돼요.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 이수하고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의 성적을 유지해야 하지만, 장애인의 경우 이수학점 및 성적 제한 없이 지원돼요.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다자녀 가구임을 증명하는 서류 제출이 진행돼요.

어린이집 일반식

어린이집 일반식은 「영유아보육법」 및 관련 시행규칙에 따라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에게 제공하는 균형 있고 위생적이며 안전한 급식을 말해요. 어린이집 원장은 영유아의 건강을 위해 식중독 예방 등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며, 영양사가 작성한 식단에 따라 급식을 직접 조리하여 공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요. 100명 미만 어린이집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등 영양사의 지도를 받아 식단을 작성할 수 있다고 「2026년도 보육사업안내」에서 안내돼요. 상하거나 소비기한이 지난 식재료를 사용하거나 제공했던 음식물을 재사용하는 것은 금지돼요.

종합소득세 자녀 인적공제

종합소득세 자녀 인적공제는 국세청과 소득세법 제50조에 근거하여 운영되는 한국의 세금 공제 혜택이에요. 만 20세 이하 자녀 1인당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고, 만 7세 이상 자녀에 대해서는 자녀세액공제를 추가로 받을 수 있어요. 자녀세액공제는 자녀 수에 따라 공제 금액이 달라져요. 출산이나 입양한 자녀의 경우에도 자녀 수에 따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이 공제는 매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 시 적용돼요. 구체적인 공제 금액과 신청 기준은 국세청 홈택스(hometax.go.kr)에서 확인해요.

혜택·정책 용어 더 찾아보기

다자녀 국가장학금 조건

다자녀 국가장학금 조건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녀가 3명 이상인 다자녀 가구의 대학생에게 학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원되는 장학금의 세부 요건을 말해요. 주요 조건으로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국내 대학 재학생 중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의 미혼 학생이어야 해요. 2023년 2학기 이후 입학한 신입생 및 편입생은 입학 당시 만 39세 이하여야 하며, 만 40세 이상은 국가장학금 Ⅰ유형으로 지원돼요.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 이수하고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의 성적을 유지해야 하지만, 장애인의 경우 이수학점 및 성적 제한 없이 지원돼요.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다자녀 가구임을 증명하는 서류 제출이 진행돼요.

어린이집 일반식

어린이집 일반식은 「영유아보육법」 및 관련 시행규칙에 따라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에게 제공하는 균형 있고 위생적이며 안전한 급식을 말해요. 어린이집 원장은 영유아의 건강을 위해 식중독 예방 등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며, 영양사가 작성한 식단에 따라 급식을 직접 조리하여 공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요. 100명 미만 어린이집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등 영양사의 지도를 받아 식단을 작성할 수 있다고 「2026년도 보육사업안내」에서 안내돼요. 상하거나 소비기한이 지난 식재료를 사용하거나 제공했던 음식물을 재사용하는 것은 금지돼요.

종합소득세 자녀 인적공제

종합소득세 자녀 인적공제는 국세청과 소득세법 제50조에 근거하여 운영되는 한국의 세금 공제 혜택이에요. 만 20세 이하 자녀 1인당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고, 만 7세 이상 자녀에 대해서는 자녀세액공제를 추가로 받을 수 있어요. 자녀세액공제는 자녀 수에 따라 공제 금액이 달라져요. 출산이나 입양한 자녀의 경우에도 자녀 수에 따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이 공제는 매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 시 적용돼요. 구체적인 공제 금액과 신청 기준은 국세청 홈택스(hometax.go.kr)에서 확인해요.

더 궁금한 게 있으세요?

동네 크루들의 진짜 육아정보, 육아크루 앱 설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