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소상공인 육아지원

소상공인 육아지원 - 혜택·정책 육아위키

소상공인 육아지원은 자녀를 양육하는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돕기 위한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 정책을 말해요. 2026년부터는 1인 소상공인도 육아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가 추진되고 있어요. 고용보험에 가입된 소상공인은 육아휴직 급여, 출산전후휴가 급여 등을 받을 수 있으며, 배우자 출산휴가도 확대되었어요. 또한, 소상공인이 육아휴직이나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활용할 경우 대체인력 지원금, 업무분담 지원금 등 사업주 지원금도 확대되고 있어요. 서울시에서는 1인 자영업자 및 프리랜서를 위한 임산부 출산급여와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를 도입하여 지원금을 늘리고 있어요. 이러한 정책들은 저출생 문제 해결과 소상공인의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어요.

✍️ 예문

  • 정부의 소상공인 육아지원 정책 덕분에 출산 후에도 가게 운영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었어요.
  • 1인 소상공인도 소상공인 육아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어 많은 자영업자들이 반기고 있어요.
  • 소상공인 육아지원을 통해 육아휴직 기간 동안 대체인력을 고용하여 사업을 유지할 수 있었어요.
육아크루 앱 다운받기

출산 시기부터 엄마 나이, 관심사까지
딱 맞는 "동네 육아짝꿍"을 만나는 법

QR 코드
육아크루 앱 설치하기

육아 용어 검색하기

혜택·정책 용어 더 찾아보기

육아기 단축근무 급여 기간

육아기 단축근무 급여 기간은 자녀 양육을 위해 근로시간을 단축하여 근무하는 기간 동안 급여가 지급되는 시기를 의미해요. 이 제도는 자녀가 만 12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6학년 이하일 때 최대 3년까지 활용할 수 있어요.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30일 이상 실시하고, 단축 시작일 이전에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기간이 합산하여 180일 이상이어야 해요. 단축 근무는 최소 1개월 단위로 사용할 수 있으며, 분할 횟수 제한 없이 필요한 시기에 맞춰 활용할 수 있어요.

산전휴가 조건

산전휴가 조건은 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가 출산 전후로 총 90일(다태아 120일, 미숙아 출산 100일)의 법정 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요건을 말해요. 이 휴가는 근로자의 고용 형태나 사업장 규모와 관계없이 모든 여성 근로자에게 적용돼요. 출산 후에는 45일(다태아 60일) 이상이 반드시 확보되어야 해요. 다만, 유산·사산 경험이 있거나 만 40세 이상인 경우, 또는 유산·사산 위험 진단서를 제출하면 출산 전에 휴가를 나누어 사용할 수 있어요. 산전후휴가 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휴가 종료일 이전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이어야 해요. 급여는 휴가 기간 중 최초 60일(다태아 75일)은 사업주가 지급하고, 이후 30일(다태아 45일, 미숙아 40일)은 고용보험에서 통상임금의 100%를 지원해요. 이러한 조건들은 국가법령정보센터,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고용노동부, 서울특별시 서남권직장맘지원센터, 고용24 등의 출처 기관에 근거하고 있어요.

체험학습비 사용 용도

체험학습비 사용 용도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영유아의 직접적인 경험과 학습을 위해 지원되는 비용을 어떤 활동이나 항목에 쓸 수 있는지 정해 놓은 기준을 말해요. 이 용도는 「영유아보육법」에 따른 보건복지부나 「유아교육법」에 따른 교육부, 또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나 공고로 정해져요. 주로 현장 학습, 문화 체험 활동, 외부 전문가 초청 교육 등에 쓰이며, 해마다 또는 기관별로 구체적인 사용 범위가 달라질 수 있어서 해당 기관이나 유보통합포털에서 확인해야 해요.

혜택·정책 용어 더 찾아보기

육아기 단축근무 급여 기간

육아기 단축근무 급여 기간은 자녀 양육을 위해 근로시간을 단축하여 근무하는 기간 동안 급여가 지급되는 시기를 의미해요. 이 제도는 자녀가 만 12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6학년 이하일 때 최대 3년까지 활용할 수 있어요.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30일 이상 실시하고, 단축 시작일 이전에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기간이 합산하여 180일 이상이어야 해요. 단축 근무는 최소 1개월 단위로 사용할 수 있으며, 분할 횟수 제한 없이 필요한 시기에 맞춰 활용할 수 있어요.

산전휴가 조건

산전휴가 조건은 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가 출산 전후로 총 90일(다태아 120일, 미숙아 출산 100일)의 법정 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요건을 말해요. 이 휴가는 근로자의 고용 형태나 사업장 규모와 관계없이 모든 여성 근로자에게 적용돼요. 출산 후에는 45일(다태아 60일) 이상이 반드시 확보되어야 해요. 다만, 유산·사산 경험이 있거나 만 40세 이상인 경우, 또는 유산·사산 위험 진단서를 제출하면 출산 전에 휴가를 나누어 사용할 수 있어요. 산전후휴가 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휴가 종료일 이전 고용보험 피보험 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이어야 해요. 급여는 휴가 기간 중 최초 60일(다태아 75일)은 사업주가 지급하고, 이후 30일(다태아 45일, 미숙아 40일)은 고용보험에서 통상임금의 100%를 지원해요. 이러한 조건들은 국가법령정보센터,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고용노동부, 서울특별시 서남권직장맘지원센터, 고용24 등의 출처 기관에 근거하고 있어요.

체험학습비 사용 용도

체험학습비 사용 용도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영유아의 직접적인 경험과 학습을 위해 지원되는 비용을 어떤 활동이나 항목에 쓸 수 있는지 정해 놓은 기준을 말해요. 이 용도는 「영유아보육법」에 따른 보건복지부나 「유아교육법」에 따른 교육부, 또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나 공고로 정해져요. 주로 현장 학습, 문화 체험 활동, 외부 전문가 초청 교육 등에 쓰이며, 해마다 또는 기관별로 구체적인 사용 범위가 달라질 수 있어서 해당 기관이나 유보통합포털에서 확인해야 해요.

더 궁금한 게 있으세요?

동네 크루들의 진짜 육아정보, 육아크루 앱 설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