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아기 치아가 안 나요. 늦게 나는 유치 정상 범위와 걱정해야 할 시점

아기 치아가 안 나요. 늦게 나는 유치 정상 범위와 걱정해야 할 시점

공룡언니

·

다른 아기들은 벌써 이가 나서 환하게 웃고 있는데, 우리 아이는 아직 잇몸만 보이나요? 아기 치아가 늦게 나는 것 같아 걱정된다면, 대부분의 경우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마다 발달 속도가 다르고, 치아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이에요. 그래도 부모라면 자연스럽게 이런 궁금증이 생기죠. “치아가 늦는 건 언제까지 정상일까? 언제 병원에 가봐야 할까?” 차근차근 쉽게 설명해볼게요.

아기들은 보통 언제부터 이가 날까요?

대부분의 아기들은 생후 4~7개월 사이에 첫 번째 치아가 납니다. 보통 아래 앞니(중절치) 두 개가 가장 먼저 나오고, 그 다음에 위 앞니가 나옵니다.

만 3세가 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유치 20개가 모두 나와 있어요. 다만 이는 평균적인 수치일 뿐, 더 빠르거나 늦은 경우도 흔합니다.

아기 치아가 나는 순서 

아기 치아(유치)는 보통 다음과 같은 순서로 납니다.

  • 중절치(앞니): 생후 6~12개월

  • 측절치: 9~16개월

  • 첫 번째 어금니: 13~19개월

  • 송곳니: 16~23개월

  • 두 번째 어금니: 23~33개월

대략적으로 7개월에 앞니가 나기 시작하고, 11개월이 지나가면서 앞니 4개(위 2, 아래 2), 15개월엔 옆 앞니 4개 추가 (총 8개), 19개월엔 작은 어금니 4개가 쏘옥, 두 돌쯤이 되면 송곳니 4개까지 나는 것이 일반적인 속도예요. 27개월이 지나가면 어금니 4개가 나오기 시작하구요! 

아이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이 타임라인을 참고하면 치아 발달을 가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영구치는 6~12세, 사랑니는 17세 이후에 납니다.

아기 치아 관리법

이가 나기 시작했다면, 이제 구강 관리 습관을 만들어야 할 시기입니다. 이가 나기 전부터 잇몸 닦는 것으로 시작하세요. 부드럽고 젖은 천으로 잇몸을 살살 닦아주세요. 또한 이가 나면 작은 사이즈의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고, 만 3세 미만은 쌀알 크기의 불소 치약만 사용하세요.

슬슬~ 치과 가볼까? 싶은 시점은 첫돌쯤! 캐나다 소아치과학회첫 생일 전후, 치아가 하나만 나도 소아치과 방문을 권장합니다.

‘치아가 늦다’고 보는 기준은?

아이가 생후 12~15개월이 지나도록 치아가 하나도 나지 않았다면, 치과에서는 보통 ‘치아 지연(delayed teething)’으로 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바로 문제가 있다는 뜻은 아니에요. 단순히 시작이 느린 아기들도 많습니다. 중요한 건 왜 늦는지입니다.

신체 발달이 정상인데 치아만 늦다면 아이의 체질적 특성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치아가 늦게 나는 흔한 이유들

치아 지연은 대부분 문제가 되지 않는 이유로 발생합니다. 부모 중 한 명 또는 두 명 모두 치아가 늦게 났다면, 아이도 그럴 가능성이 큽니다. 유전적인 영향이 큽니다. 또는 조산이거나 출생 체중이 낮았던 아기들은 치아를 포함한 발달 단계가 전반적으로 늦어질 수 있습니다.

하나 체크해 볼 것은, 영양 결핍 여부예요! 특히 비타민 D, 칼슘이 부족하면 치아 발달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은 치아를 포함한 전반적인 성장에 중요합니다. 단백질(특히 동물성 단백질)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치아가 자라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아기 치아 성장을 도와주려면?

생후 1세 미만의 아기는 하루치의 비타민D를 보충해 주는 것이 권장 됩니다.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돕고 뼈와 치아 발달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거든요.

치아 발달과 전반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영양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이의 식단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고루 포함된 균형 잡힌 구성을 유지해야 하며, 특히 치아와 신체 성장에 도움이 되는 동물성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신경 써야 해요. 또한 신선한 과일이나 과일 퓨레, 주스를 적절히 제공해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를 늘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충분한 수면적절한 신체 활동 역시 아이의 식욕과 성장, 치아 발달을 돕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생활 전반에서 함께 관리해 주세요!

치과를 방문해 볼 시점

대부분의 경우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소아치과 상담을 권장해요.

특히, 구강 감염이 치아가 늦게 나는 원인일 경우엔 꼭 치과 치료가 필요해요. 잇몸염, 구강 감염 시 입 냄새, 통증, 잦은 울음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 글도 함께 읽어 보세요.

엄마의 육아친구, 아이에게도 좋아요! "엄마, 나 저 친구 알아!"

엄마의 육아친구, 아이에게도 좋아요! "엄마, 나 저 친구 알아!"

아기 열 날 때 목욕해도 되나요? 아기 열 내리는 방법 5가지

아기 열 날 때 목욕해도 되나요? 아기 열 내리는 방법 5가지

아기 불소 치약, 언제부터 써도 되나요?

아기 불소 치약, 언제부터 써도 되나요?

아빠 육아휴직 6만 명 시대, 육아대디가 만드는 세상의 변화

아빠 육아휴직 6만 명 시대, 육아대디가 만드는 세상의 변화

#영유아

육아크루 앱 설치하고

동네 육아친구를 찾아요!

육아크루 앱 설치 배너 QR코드

스마트폰 카메라로
QR코드를 스캔하고,
<육아크루> 앱 다운로드 받으세요!

육아크루 앱 설치 배너 이미지

“그거 아세요?”
동네 육아친구들끼리 진짜 정보 공유하러 오세요!